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사진자료
  • 사고고장현황
  • 일본원전 방사능 정보방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제89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작성자 이일로 등록일 2018-10-10 조회수 174
출처
담당부서 혁신기획담당관
첨부
뷰어
  • 한글뷰어   아크로뱃리더 뷰어   엑셀뷰어   MS워드뷰어
제89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사용허가(안) 심의·의결
                   ■ 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허가(안) 심의·의결
                   ■ 원자로시설 관련 고시 일부개정(안) 심의·의결 등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 이하 원안위)는 ’18.10.10(수) 제89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하여 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건의 보고안건 및 1건의 기타안건을 보고받았습니다.

□ 심의·의결 안건은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사용허가(안)」, 「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허가(안)」, 「원자로시설 관련 고시 일부개정(안)」입니다.
 ◦ (심의·의결 제1호) 기초과학연구원은 ’15.11월 중이온가속기에 대한 방사선발생장치 사용허가를 신청하였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하 KINS)은 약 27개월간(’15.11월~’18.2월) 「원자력안전법」 및 기술기준 적합여부에 대해 심사를 수행하였습니다. KINS는 그 결과를 두 차례(’18.5.10, 9.12.) 원안위에 보고하였고, 원안위는 이 날 회의에서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의 사용을 허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심의·의결 제2호) 원안위는 한빛 1,2호기 노후화된 안전등급 13.8kV 차단기 및 보호계전기를 교체하는 내용의 운영변경허가와 신고리 3호기 재장전수탱크 안쪽에 설치된 수소점화기*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접근이 용이한 인근 지역으로 이설하는 내용의 운영변경허가 등 총 2건의 운영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중대사고 시 피동촉매형 수소 재결합기(PAR : Passive Auto-catalytic Recombiner)를 보조하여 원자로건물 내 수소농도 제어를 위해 수소를 열로 태우는 설비
 ◦ (심의·의결 제3호) 원안위는 지난 제88회 회의(’18.9.12.)에서 논의된 「원자로격납건물 기밀시험에 관한 기준」, 「원자로시설의 안전등급과 등급별 규격에 관한 규정」, 「원자로시설의 사용 전 검사에 관한 규정」 등 총 3건의 고시 개정(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보고안건은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안)」,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심·검사 결과」, 「한전원자력연료(주) 제3공장 핵연료가공사업 허가심사 결과(5차)」입니다.
 ◦ (보고 제1호) 원안위는 가동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10년 주기로 수행하는 주기적안전성평가에 대한 승인제도 도입 등 지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나타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요구를 반영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안)」에 대해 보고하였습니다.
 ◦ (보고 제2호) KINS는 지난 제78회 회의(’18.2.22.)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심사현황을 보고한 데 이어, 이번 회의에서 신고리 4호기 심·검사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이번 결과에는 경주·포항지진을 고려한 지진안전성 평가결과와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검토(’16.7.~’18.9.) 및 그에 따른 조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보고 제3호) KINS는 지난 제77회 회의(’18.1.25.), 제85회 회의(’18.7.26.), 제86회 회의(’18.8.9.), 제88회 회의(’18.9.12.)에 이어 「한전원자력연료(주) 제3공장 핵연료가공사업 허가심사 결과(5차)」를 원안위에 보고하였습니다.

□ 이와 별도로, 지난 6일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울진군 지역에서 강풍이 부는 가운데 한울 원전에서 백색경보가 발생하였던 사건과 관련하여 「한울 원전 방사선 백색비상 관련 조치현황」이 기타 안건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현재까지의 조사결과, 백색경보는 10분간 평균풍속이 초당 33m를 넘을 경우 발령하여야 하나 ’17년 한울본부 기상관측시스템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한울 1,2,3,4호기는 1분간 평균풍속 관측값이 경보시스템에 전송되도록 잘못 설정되어 풍속감시 경보가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한수원이 관련 절차서 등에 따라 백색경보를 발령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원안위는 경보 설정 오류 및 대응 절차의 적절성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여 향후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보완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별첨 : 제89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안건>
 ◦ (심의․의결 제1호)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사용허가(안)
 ◦ (심의․의결 제2호) 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허가(안)
 ◦ (심의․의결 제3호) 원자로시설 관련 고시 일부개정(안)
 ◦ (보고 제1호)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안)
 ◦ (보고 제2호)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심·검사 결과
 ◦ (보고 제3호) 한전원자력연료(주) 제3공장 핵연료가공사업 허가심사 결과(5차)
 ◦ (기타 제1호) 한울 원전 방사선 백색비상 관련 조치현황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원안위 보도해명자료] 신고리 4호기 모델(APR1400)에 대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승인은 표준설계인가를 말합니다.
이전글 [보도해명자료] 원안위는 원자력안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점검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