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사진자료
  • 사고고장현황
  • 일본원전 방사능 정보방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원자력안전위원회, 한울 6호기 재가동 승인
작성자 이일로 등록일 2018-06-28 조회수 3247
출처
담당부서 원자력안전과
첨부
뷰어
  • 한글뷰어   아크로뱃리더 뷰어   엑셀뷰어   MS워드뷰어
원자력안전위원회, 한울 6호기 재가동 승인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 이하 원안위)는 지난 6월 3일 정상 운전 중 자동정지된 한울 6호기에 대해 사건조사 등을 마무리하고 안전성을 확인하여 6월 28일 재가동을 승인하였다.

□ 한울6호기가 자동정지된 직접적인 이유는 원자로냉각재펌프(이하 냉각재펌프) 4대 중 1대가 정지되었기 때문이었으며,
 ㅇ정밀점검 결과 냉각재펌프가 정지된 이유는 발전소 내 기기를 제어하는 계통 내부의 입출력카드 부품의 고장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 원안위는 냉각재펌프 정지 이후 발전소 안전설비는 설계된 대로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원자로를 안전하게 자동으로 정지시켰으며, 운전원이 관련 절차에 따라 조치함으로써 반응도 제어, 냉각재계통 재고량 등 원자로 정지 이후 필수 안전기능이 적절히 유지되었다고 평가하였다.
 ㅇ또한, 이번 원자로 정지로 인한 방사선의 비정상적 증가 및 환경으로의 부적절한 방출도 없었음을 확인하였다.

□ 아울러,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한울 6호기에 설치된 총 426매의 발전소제어계통 입출력카드를 검토하여 원자로 정지와 50% 이상 출력감발을 포함한 발전정지 회로를 이중화하도록 설계 개선을 하였으며,
 ㅇ작년 7월 발생한 한울 5호기 냉각재펌프 정지 시에 문제가 되었던  부품(인버터)에 대해서도 예방적 차원에서 이번 정지 기간에 전수 점검을 완료하도록 조치하였다.
  ※ `17.8.25.(금), 원안위 보도자료 참조(원자력안전위원회, 한울 5호기 재가동 승인)

□ 이번 입출력카드 내 부품의 우발적 고장으로 인하여 발전소제어계통 기기의 안전기능 수행에 영향은 없었으나,
 ㅇ 원안위는 50% 이상 출력감발을 포함하여 원자로 정지를 유발하는 설비와 관련된 발전소제어계통의 신뢰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러한 전자부품의 고장으로 인하여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전 원전에 대한 조속한 다중화 설계 개선을 요구하였다.

□ 이에 따라, 원전 운영자인 한국수력원자력(주)는 2017년 한울5호기 정지사건 때 재발방지 장기대책으로 제시한 「전 원전 대상 발전소제어계통 최적 설계 검토」 계획을 당초 2020년 말에서 금년 말까지 조기에 완료할 계획이며,
 ㅇ설계 개선이 필요한 원전에 대하여는 내년부터 도래하는 계획예방정비기간 중에 개선 조치를 완료하도록 하고 정기검사 과정에서 적절성을 점검할 예정이다.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원안위, 태풍 대비태세 점검 및 비상근무체계 가동
이전글 원자력연구원 해체폐기물 무단절취‧폐기 등 위반행위 확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