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사진자료
  • 사고고장현황
  • 일본원전 방사능 정보방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대진침대 매트리스 주말동안 22,998개 수거
작성자 이일로 등록일 2018-06-18 조회수 4027
출처
담당부서 생활방사선안전과
첨부
뷰어
  • 한글뷰어   아크로뱃리더 뷰어   엑셀뷰어   MS워드뷰어
대진침대 매트리스 주말동안 22,298개 수거
- 잔여물량 1만개도 빠른 시일 내에 수거 완료 -

□ 대진침대 안전기준 초과 매트리스에 대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의 수거명령(5.19일, 5.30일)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 대진침대(주)의 자체적인 매트리스 수거실적이 저조하여 국민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ㅇ 정부는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의 물류망을 활용하여 매트리스를 집중 수거키로 하였습니다.

□ 이에, 6.16~17일 양일에 걸쳐 우본이 집중 수거에 나서 총 22,298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하였습니다.

 ㅇ 6.11일 기준*으로 대진침대에 약 9만 2천개의 수거 신청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중복 신청 등으로 수거에서 제외되거나 추가 확인이 필요한 4만 4천여 개**를 제외한 4만 8천여 개가 수거 대상이었습니다. 

   * 대진침대가 우본에 수거대상 목록을 전달한 시점

   ** 2.9만개는 중복 신청(제외), 0.6만개는 정보누락(개별연락 통해 확인후 필요시 수거), 0.9만개는 대진측 주장 모나자이트 미함유 모델(시료분석 후 추가 조치)

 ㅇ 이 중 6.15일까지 대진침대에 의해 수거된 물량(16,186개)과 6. 16~17일 우본의 집중수거물량(22,298개)을 합산하면 총 38,484개로 수거대상 물량 대비 약 80%에 해당합니다.

   - 남은 약 1만개*의 매트리스도 대진침대의 물류망을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거할 계획입니다. 

    * 대진 자체 수거 배정물량, 엘리베이터 이용불가(사다리차 필요 등), 소비자가 직접 교환을 원하는 경우 등

□ 원안위와 우본은 지난 16~17일 집중 수거에 참여한 인력과 차량에 대한 안전 조치를 하였습니다.

 ㅇ 수거 작업자 대상 사전교육, 비닐로 매트리스 밀봉, 방진마스크와 장갑 배포 등을 실시하고,

   - 우본의 참여 작업자와 수거차량*에 대한 방사선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두 정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이후에도 방사선검사를 희망하는 경우 추가검사를 지원할 계획

 ㅇ 우본도 작업 종료 후 차량 세차·환기 등을 실시 후 업무에 재투입하는 등 차량안전에 만전의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 수거된 매트리스는 최대한 안전하고 신속하게 분리하여 폐기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ㅇ 원안위는 대진침대가 수거된 매트리스를 분리하여 속커버 등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부분은 밀봉하여 본사 창고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 폐기과정에서의 안전성을 사전에 확인하여 IAEA 등 국제기준과 해외사례 등을 참고하여 전문가 검토를 통해 안전하게 폐기되도록 하겠습니다.

 ㅇ 그 외 가연성 또는 고철은 소각 또는 재활용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ㅇ 또한 분리 현장에 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를 파견하여 방사선 측면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량의 매트리스 분리․반출 과정에서 작업자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앞으로도 원안위는 아직 수거되지 않은 1만 여개 매트리스와 더불어 연락처 미기재 등으로 금번 수거에 누락된 물량 등을 대진침대가 재확인하여 신속하게 수거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수거 후 야외보관 중인 대진침대 매트리스로부터의 방사선량 측정결과, 자연방사선 수준인 것으로 확인
이전글 원안위, 대진침대 매트리스 안전기준 초과 추가 확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