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 공지사항
  • 보도자료
  • 사진자료
  • 사고고장현황
  • 일본원전 방사능 정보방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원안위 보도자료] 라돈 검출 대진침대, 1달내 수거 완료한다
작성자 이일로 등록일 2018-05-21 조회수 8825
출처
담당부서 생활방사선안전과
첨부
뷰어
  • 한글뷰어   아크로뱃리더 뷰어   엑셀뷰어   MS워드뷰어

라돈 검출 대진침대, 1달내 수거 완료한다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 이하 원안위)는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ㅇ 지난 주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 차관회의를 두 차례 개최하여, 국민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진침대의 수거 및 조사, 대진침대 외 매트리스 및 기타 모나자이트 사용제품에 대한 조사 등에 대한 범부처 대책을 논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지금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조치들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 대진침대 관련 >

① 대진침대 매트리스 조사현황

□ 원안위는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대진침대 매트리스 24종 중 우선 조사가 마무리되어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된 매트리스 7종에 대하여 지난 5월 19일 대진침대에 수거, 폐기 등 조치명령을 내렸으며 이에 따라 대진침대는 수거에 들어갔다. 

 ㅇ 나머지 17개 중 16개 매트리스(나머지 1개는 시료확보중)는 시료를 확보하여 검사 중에 있으며 오는 5월 23일까지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고, 부적합 제품으로 확인될 경우 즉시 수거조치키로 하였다.

② 수거명령 대진침대 매트리스(7종) 수거계획

 ㅇ 대진침대는 5월 19일 원안위의 수거․폐기 명령에 따라 현재 자체물류망 등을 이용하여 수거 중이다.

 ㅇ 오는 5월 24일부터는 추가 역량을 투입하여 하루 2천개 이상 수거하여 1개월 이내 수거를 완료키로 하였다.

    ※ 수거 신청 접수처 : 대진침대 고객상담접수센터(1544-4475, 02-538-2800, http://www.daijinbed.co.kr)

 ㅇ 수거는 대진침대가 선정한 외부 수거용역업체를 통해 진행되며, 수거된 제품에 대해서는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부분(속커버, 스펀지)을 분리해서 별도로 보관해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며,

   - 수거 全 과정에서도 안전관리가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안위 및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가 현장에서 지도할 계획이다.

□ 또한 수거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대진침대에서 수거 전 매트리스를 밀봉할 수 있는 비닐(토론 99.5% 이상 차단가능)을 제공토록 하였다.

 ㅇ 밀봉 비닐을 원하는 소비자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홈페이지(http://www.kins.re.kr, 22일 오픈 예정)로 접수하면 대진침대에서  소비자 가정으로 우편배송을 통해 비닐을 제공할 예정이다.


< 대진침대外 타사 매트리스 >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대진침대 이외 49개 침대 타 매트리스 제조업체에 대해서도 현장조사를 통해 모나자이트 등 관련 첨가물질 사용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

 ㅇ 5월 21일 16시 현재 46개에 대한 조사가 완료되었으며, 조사결과 업체들은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매트리스는 없다고 신고하였고, 나머지 3개 업체에 대해서도 23일까지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 모나자이트 수입업체(1개)로부터 원료물질을 구입한 66개 구매처 관련 >

□ 원안위는 모나자이트 수입업체(1개)로부터 모나자이트를 구입한 66개 구매처에 대한 1차 조사를 완료하였다.

 ㅇ 조사결과 국내 생활밀착형 제품 판매처는 11개, 공업용 제품 판매처는 3개로 확인되었으며, 이 외에는 실험·연구용 17개, 해외수출용 8개, 기타 전량 구매보관, 폐업 등 27개로 확인되었다.

 ㅇ 이 중 생활밀착형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11개 업체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후 24일에 제품모델별 선량평가 등 구체적 조사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① 제품별 용도를 확인(생활용품에 사용 여부 및 양태)

  ② 사용용도별 선량평가 기준 정립(전문가 활용)

  ③ 대표 샘플시료를 확보하여 방사선 농도 측정 및 선량평가를 실시하고 안전기준 초과 우려가 예상되는 제품 특정

 

< 향후계획 >

□ 정부는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생활밀착제품에 대한 국민 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필요한 조사와 조사결과에 따른 조치를 신속히 진행해 나가고,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ㅇ 또한, 이번 조사와 대응 조치를 진행하면서 나타나는 방사성 물질 유통·관리체계 및 안전기준 등 보완 및 개선 필요사항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원안위 보도설명자료]원안위, 대진침대 일부 미수거 수량에 대해 수거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
이전글 원안위, 대진침대에 결함 가공제품 수거 등 행정조치 실시
목록